한국노총이 18개 노동교육상담소에 통상임금안내센터를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일 한국노총 중앙법률원은 "통상임금 논쟁이 불거진 이후 소송문의가 폭주하고 있다"며 "지방에 사업장이 있는 노동자들도 손쉽게 통상임금 관련 법률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동상담소에 통상임금안내센터를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센터는 이달 중 문을 열 예정이다.

통상임금 소송은 최근 대형로펌들까지 전담팀을 꾸려 뛰어들 정도로 봇물을 이루고 있다. 통상임금을 제기하는 업종도 제조업과 운수업에서 공공기관과 서비스업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소송금액이 크다 보니 법률브로커들의 개입이 적지 않다. 노동자들이 재판에서 이겨도 승소금액의 20~30%를 변호사에게 지급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노총이 센터를 개설한 배경이다. 김형동 변호사는 "통상임금 소송문의가 많은 데다 법률브로커 개입 가능성이 높아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차원에서 통상임금 소송 매뉴얼을 보급하고 집중적으로 구조활동을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청구가능한 통상임금 계산과 비용, 소송 과정을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소송을 직접 지원한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40여명의 노동상담소 간부들을 대상으로 직무능력 향상교육을 실시했다. 통상임금 소송 Q&A 리플릿도 제작·배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