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철도노조(위원장 김명환)가 정부의 코레일 분할 민영화 추진에 맞서 민영화 저지투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1일 현직 KTX 승무원(기장·열차팀장)들이 집단적으로 수서발 KTX 운영회사 전직거부를 선언했다. 3일에는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투쟁의 밑그림을 그린다.

철도노조 소속 KTX 기장과 열차팀장 150여명은 이날 오전 서울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 민영화는 철도 공공성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열차안전·승객안전·철도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청춘을 바쳐 일한 기관차 승무원과 열차승무원들은 국토교통부 발표에 동의할 수 없고, 철도공사를 제외한 어떤 철도운영사로도 전직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최의남 노조 서울고속기관차승무지부장은 "철도공사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밀실에 모여 민관합동방식이라는 꼼수로 또다시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현장에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기장과 열차팀장들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국토부는 현직 기장들이 전직하지 않으면 퇴직자들이나 일반인들을 선발해 연봉 7천~8천만원씩 주고 7~8개월 교육을 시켜 철도면허를 주겠다고 한다"며 "최소한 15년 이상 열차운행을 한 기장 대신 일반인들을 고작 몇 개월 교육시켜 투입하겠다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수서발 KTX 운영권을 철도공사가 30%, 연기금 등 공적자금이 70%를 출자한 합작회사에 맡기겠다는 국토부 구상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실제 국민연금 등 연기금들은 "수서발 KTX 자회사에 투자할 계획이 없다"며 국토부의 일방적인 발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진보정의당 철도민영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박원석 의원은 "정부는 매입 의향도 없는 국민연금의 팔을 비틀어 지분을 떠넘기려 하고, 이렇게 강제로 매입된 지분은 대기업이나 외국자본에 2차 매각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지난달 25~27일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89.7%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