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남원의료원 사태 해결을 위해 김완주 전북도지사에게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지역 22개 단체로 구성된 ‘남원의료원 문제 해결을 위한 남원 노동·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4일 김 도지사에게 이 같은 내용의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대책위는 공개질의서에서 "김 도지사가 남원의료원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정석구 남원의료원장이 지난해 12월 노조가 파업을 벌이기 5일 전부터 입원환자 절반 이상을 강제로 퇴원시키는 등 이른바 ‘사용자파업’으로 노사관계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하며 퇴진운동을 벌이고 있다. 당시 보건의료노조 남원의료원지부는 사측의 5년째 임금 동결과 단체협약 개정 방침을 저지하기 위해 27일간 파업을 벌였다.

대책위는 “정 원장은 직원 250여명의 체불임금보다 많은 16억원을 본인을 포함해 30여명의 특정인들과 함께 챙기는 돈잔치를 벌였다”며 “병원장의 횡포를 막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대책위는 특히 "정 원장이 공공병원인 남원의료원을 ‘돈벌이 병원’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며 김 도지사에게도 이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대책위 관계자는 "남원의료원은 민간병원들이 기피하는 공공의료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정 원장은 해당 사업을 축소하거나 남원시민들의 병원비 부담을 늘리는 방식으로 전환하려고 한다"며 "김 도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후보 당시 '공공의료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 현재의 상황이 김 도지사의 지원 없이 할 수 있는 일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최근 거론되고 있는 정 원장 재임설에 대해서도 김 도지사에게 사실 확인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정 원장이 '김 도지사가 약속했다'고 재임이 결정된 것처럼 말하고, 언론들도 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의료법·약사법·근로기준법으로 사법처리를 받은 전과가 있을 뿐 아니라 개원의 시절 부당청구 전력이 있는 자를 남원의료원장에 재임명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