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국회의 공공의료 정상화 국정조사를 맞아 진주의료원 폐업 관련 3대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노조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모든 의혹과 숨겨진 진실을 남김없이 파헤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이번 국정조사에서 진주의료원 부실운영과 부정비리 의혹을 1순위로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 경영악화의 원인을 강성노조 탓으로 돌렸지만 핵심적인 요인은 경상남도의 부실경영에 있다고 보고 있다.

노조는 경상남도가 △신축이전 당시 부실한 타당성 조사와 수요예측 실패 △지역 특성에 맞는 진주의료원 발전전략 부재 △부실운영과 부정비리 등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2009년 이후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진주의료원 감사에서 부실 운영·관리와 비리가 공통적으로 지적됐다. 노조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진주의료원 폐업은 홍준표 도지사가 제기한 도정개혁이 아닌 부실운영과 부실관리에 대한 은폐가 될 뿐”이라며 “국정조사에서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진주의료원 폐업의 배경으로 거론되는 여러 의혹을 제기하며 "폐업의 진짜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경상남도가 1조4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해결하고, 민간병원에 특혜를 제공하기 위해 강제폐업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폐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홍 도지사의 입을 통해 폐업의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홍 도지사가 제기한 “진주의료원을 운영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는 주장과 관련해 “오히려 폐업을 추진하며 막대한 세금이 낭비됐다”고 반박했다.

이 밖에 노조는 국정조사 과정에서 △환자생명권과 건강권 보장 △진주의료원 정상화 △공공의료 발전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앞 1인 시위 △권역별 릴레이 총력투쟁 △국회 앞 결의대회 △제2차 생명문화제 등 투쟁계획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