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대통령 선거 개입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언론계가 '보이지 않는 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YTN이 지난 20일 '국정원 박원순 비하 트위터 포착' 단독보도를 돌연 삭제한 데 이어 MBC도 국정원 보도를 편집해 파문이 일고 있다. 언론노조는 이번 사태를 정권의 언론장악으로 규정하고 투쟁을 예고했다.

24일 언론노조 MBC본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밤 MBC <시사매거진 2580>은 예정됐던 ‘국정원에서 무슨 일이?’ 기사를 통째로 빼고, 두 개 기사만 내보냈다. 방송 분량 50분을 채우지도 못한 채 30분 만에 프로그램을 끝냈다. MBC본부는 "심원택 MBC 시사제작 2부장이 편집 과정에서 방송 자체를 독단적으로 불방시켰다"며 "MBC는 책임지고 심원택 부장을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YTN 사태는 더 심각하다. 국정원의 YTN 사찰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YTN지부는 이날 국정원 단독기사가 삭제된 것에 대해 긴급성명을 발표했다. 지부는 "보도삭제 사태 후 내부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정원 관련 YTN 특종기사에 대해 방송중단 지시가 내려지기도 전에 이미 국정원 직원이 방송에 대한 보도국 회의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정원의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지부에 따르면 기사를 보도한 해당 기자가 지난 20일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뒤 곧바로 리포트가 누락됐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국정원 직원이 해당 기사와 관련해 보도국 내 소수 관계자만이 알 수 있는 보도국 회의 내용을 기자에게 전했다는 것이다. 지부는 "새 정부 들어서도 권력 기관의 언론사찰과 통제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는 증거"라며 "국정원의 YTN 보도통제에 맞서 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5공 시절에나 있을 법한 정보기관의 노골적인 언론통제도 충격이지만 방송사 회의가 고스란히 정보기관에 보고된 정황이 제기된 것은 경악스럽다"며 "언론사 사찰과 통제를 일삼는 국정원의 음모, 축소보도로 국민의 귀를 가리려는 방송사 행태에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