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단체들이 특권·경쟁교육 폐기를 위한 농성에 들어갔다. 전교조와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교육운동연대는 20일 오후 서울 광화문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권·경쟁교육 완전 폐기를 위해 교육부 후문에서 144시간 집중 철야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144시간은 이날부터 일제고사가 치러지는 25일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교육운동연대는 “학교를 위기로 몰아넣는 잘못된 경쟁교육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남수 교육부 장관에게 수차례 면담을 요청했지만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러는 사이 현장은 일제고사 파행, 국제중 비리, 학교성과급에 인한 실적주의, 자사고·특목고에 따른 일반고 슬럼화 등으로 학생과 교사가 벼랑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부 교육청이 ‘정답찍기 요령’을 학교에 배포하고, '학교성적 비교표'를 내려 보내는 등 성적을 올리기 위한 온갖 파행사례가 확인되고 있다고 전교조는 전했다.

교육운동연대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중·자사고·특목고 폐지 △일제고사 및 학교성과급 완전 폐지 △시·도교육청 평가 중단 △학교비정규직 공무직화·호봉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1인 시위·촛불문화제·일제고사 반대 체험학습·학교성과급 국가권익위원회 제소·학교성과급 반납 등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와 교육부가 특권·경쟁 교육을 지속한다면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직접적인 교육주체와 국민의 지혜를 모아 범국민적 차원의 교육운동을 조직해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