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 상경한 대우조선해양 노동자 100여명이 뙤약볕 아래 모여 일방적 매각 중단을 외쳤다. 대우조선노조(위원장 성만호)는 20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이해당사자인 노동자를 배제한 채 매각을 발표해 4만명의 노동자와 15만 가족의 생존권이 위협당하고 있다"며 "당사자 참여 없는 매각을 중단하지 않으면 전면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금융위는 이달 7일 대우조선해양 주식 매각주간사 선정공고를 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그간 정부가 구체적인 정책 로드맵 없이 매각을 밀어붙였다가 두 차례나 실패로 끝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회사와 노동자는 수주불안·고용불안· 지역경제 침체 등으로 적지 않은 후유증을 감내해야 했다. 노조는 "정부가 매각 실패에 대한 사과도 없이 또다시 세 번째 매각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알짜배기 흑자기업에 대한 명분 없는 매각이 추진되는 배경에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고 반발했다. 금융권에서도 금융위가 서둘러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매각하려는 것과 관련해 정권 초창기에 국정과제 수행을 위한 자금확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영상 어려움이 없는 대표적인 흑자기업을 조선시장이 좋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굳이 팔아 치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노조는 올바른 매각을 위해 △일괄매각·해외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반대 △당사자 참여보장 △국민기업화 추진를 제시했다.

성만호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에 이해당사자인 노조가 참여해 제대로 된 매각을 해야 한다"며 "조선업을 대표하는 대우조선을 국민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