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역사왜곡 교육을 질타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이 잘못된 설문조사를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인용하면서 역사교육 현장을 왜곡했다는 비판이다.

19일 전교조는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의 부적절한 발언은 학교현장에 대한 몰이해와 불통의 표현"이라며 "입맛에 맞는 설문조사를 이용해 현장의 역사교육 문제를 왜곡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번 논란은 서울신문의 잘못된 설문조사에서 비롯됐다. 서울신문은 이달 초 전국 고교생 506명을 상대로 “한국전쟁은 남침인가, 북침인가?”라고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고교생 69%가 한국전쟁을 '북침'으로 알고 있다"고 이달 11일 보도했다.

이를 근거로 박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 회의에서 “(서울신문 보도는) 교육현장 교육이 잘못된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라며 “교육현장에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 있어선 안 되는 것으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당 설문은 학생들이 '북침' 이라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나온 결과였다. 서울신문도 “학생들이 북침과 남침이라는 용어를 헛갈리고 있었다”며 잘못된 설문조사였음을 인정했다. '북침’을 놓고 '북쪽을 침략한 것’인지,‘북쪽이 침략한 것’인지 학생들이 헛갈렸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오류투성이 설문결과를 갖고 마치 교사들이 역사를 왜곡하는 것처럼 비난하는 것은 본질을 외면한 경솔한 언행"이라며 "종편의 5·18 역사왜곡과 보수인사의 역사왜곡 교과서 집필에는 눈감으면서 해프닝에 불과한 잘못된 설문에 발끈하는 것은 이중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한국사 교육을 바로잡기 위해 학교현장의 한국사 교육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박 대통령의 발언 후 이른바 '역사교육 정상화방안'을 내놓기 위해 내부적으로 연구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역사교육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