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유니온이 양평시민의소리 신문사 대표와 편집국장을 상대로 "수습여기자를 성추행해 인권을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청년유니온(위원장 한지혜)은 민변·인권운동사랑방·민주노총 여성위원회·전국여성노조와 함께 1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평시민의소리는 조합원인 수습여기자에 대한 직장내 성추행·폭언에 대해 공개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청년유니온에 따르면 가해자인 A국장은 지난해 11월 수습인 B기자에게 “수습은 쓰레기, 수습은 개야 개” 등의 폭언을 하며 손잡을 것을 강요했다. 또 회식 중 테이블 아래로 B기자의 다리를 더듬는 성추행을 수차례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B씨는 충격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았고, A국장은 감봉 3개월과 강등(부장) 처분을 받았다. 사측은 B씨에게 사건 무마를 종용했고, B씨는 사측의 2차 가해로 더 큰 충격을 받아 휴직을 한 상태다.

청년유니온은 "수습은 인권을 유예하는 기간이 아니다"며 "사측은 공개사과와 정당한 보상, 국장에 대한 합당한 징계를 통한 재발방지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지혜 위원장은 "제 아무리 수습이라도 인간으로 존중받는 것은 쟁취의 대상이 아닌 상식의 영역"이라며 "인권위는 가해자가 당당히 일하고 피해여성이 일터에 나가지 못하는 부당한 현실을 더 이상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청년유니온은 '양평시민의소리 특별대응팀'을 꾸려 13일 오전 양평 시민단체와 연대해 양평시민의소리를 항의방문하는 등 재발방지 활동에 나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