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자은 기자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노조가 제출한 설립신고서에 대해 또다시 보완을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5일 오후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정적인 공무원 노사관계 정착을 위한 첫 출발점은 공무원노조의 법적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대화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박은희 노조 부위원장은 “135명의 해직자와 14만명의 조합원으로 이뤄진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은 전국 200개 지자체와 교육청·법원·대학 곳곳에서 정부의 손과 발로 일하고 있다”며 “100만 공무원의 수장인 박근혜 대통령이 공무원노조 인정과 해직자 복직, 총액인건비제 폐지와 같은 노조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공직사회의 화두는 업무과중에 따른 공무원들의 자살에 있다”며 “이에 대한 해법은 시간제 공무원 확대가 아닌 총액인건비제를 폐지해 적극적인 인력충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훈 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정부는 노조설립 과정과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해직된 135명의 공무원이 현장으로 돌아가 국민에게 봉사할 길을 열어 줘야 한다”며 “6월 임시국회에서 청와대의 반대로 해직공무원복직특별법 통과가 무산된다면 박근혜 정부를 상대로 목숨 걸고 싸울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노조는 6일 오전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전차량 이동경로를 따라 노조 설립신고 쟁취·해고자 원직복직·총액인건비제 폐지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