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면담한다. 노조의 법적지위 문제와 해직공무원 복직 문제가 풀릴지 주목된다. 노조가 장관과 만나는 것은 지난 2003년 김두관 행정자치부장관 이후 10년 만이다.

노조는 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안행부 장관실에서 김중남 위원장과 유정복 장관이 만난다고 6일 밝혔다. 노조는 이날 민주노총을 방문하는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에게도 설립신고증 교부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해직공무원 복직 문제와 공무원노조 인정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확인할 것”이라며 “그동안 대화를 거부한 행정부장관이 10년 만에 노조와 대화에 나선 것 자체를 전향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지난달 27일 네 번째 노조 설립신고서를 노동부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같은달 30일 해직공무원의 조합원 자격과 관련해 보완을 요구했다. 보완기간은 오는 24일까지다. 노조는 이날 안행부와 노동부의 입장을 확인한 뒤 대응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안행부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이다 조합원 49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달 4일에는 정부과천청사에서 노동부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연좌농성 과정에서 조합원 40명이 연행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