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애꿎은 택시 기사를 대구 여대생 살해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긴급체포해 범인으로 모는 등 강압수사를 한 것에 대해 택시 노동계가 들끓고 있다.

6일 전국택시노조연맹 대구지역본부는 "택시운전자들이 비탄에 빠졌다"며 "7일 항의시위를 열고 경찰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본부는 "경찰이 지난달 31일 범인을 검거하고 범죄행각을 밝혀내기까지 무고한 택시 운전자는 온 국민의 지탄에 대상이 됐다"며 "대구 여대생 살인사건 이후 택시승객이 급감하고 택시운전자들 대부분이 범인이라도 된 것처럼 국민의 따가운 눈초리를 견뎌야 했다"고 성토했다. 경찰의 공개사과와 언론에도 오보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에도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본부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에 택시제도를 개선해 서비스를 향상하고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노동조건을 줄기차게 제기해 왔다"며 "이를 담은 택시 대중교통 법제화를 정부가 무시하고 방관한 결과 오늘과 같은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택시노조연맹 대구경북본부도 성명을 내고 "택시범죄에 이용되는 차량들은 불법적인 도급제나 지입제 차량인데도 이에 대한 적발이나 단속을 제대로 하지 않고서는 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그 책임을 택시 노동자에게 떠넘기며 여론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경찰의 부실수사와 인권침해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