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시민단체가 ‘전국 을 살리기 범국민운동본부’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민주당·진보정의당·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위원회·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을 살리기 범국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켰다.

이들 단체는 오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경제민주화 항쟁 선포 - 민생살리기 만민공동회' 개최를 시작으로 민생법안 국회 통과를 위한 대국민 캠페인에 돌입한다.

이들은 △노동자 생존권 보장과 노동기본권 확대 △생활 속 가장 서러운 '을' 주택세입자 보호 △서민가계 보호와 금융민주화를 통한 경제민주화 실현 △재벌개혁 및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보장에 관련된 16개 법안을 6월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6월 국회는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현대차 사내하청 문제 등 시급한 노동현안을 해결하고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는 각종 법률을 처리해야 한다"며 "특히 노동문제에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집권여당이 나서서 대통령이 약속한 쌍용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잇단 '갑의 횡포'를 막기 위한 법안 통과와 함께 검찰·공정거래위원회 또한 공정거래 감독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 부처 산하에 중소기업·중소상공인 기구를 설치하자는 주장도 제시됐다. 이들은 "현재 중소기업청만으로는 전국 중소상공인·자영업자를 제대로 보호할 수 없는 구조"라며 "새 정부는 을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권한을 가진 중소기업·중소상공인부를 내각에 설치해 생존권 보호와 일자리 확대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