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한국노총과 한국경총·고용노동부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노사정 일자리 협약'을 둘러싸고 한국노총이 내홍을 겪고 있다.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과 간부 30여명은 3일 오후 한국노총을 찾아 문진국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금이라도 (일자리 협약의) 원천무효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김문호 위원장은 "성과급과 연봉제를 막기 위해 10년 넘게 죽기 살기로 싸워 왔는데 노사정 협약으로 성과·연봉제가 현장에 물밀듯이 들어오게 됐다"고 성토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고임금 노동자 임금인상을 자제하겠다는 합의를 하면 은행노동자들은 올해 임금교섭을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고 따졌다.

한국노총 산별조직 가운데 금융노조가 가장 먼저 반발하고 나선 배경은 이번 일자리 협약을 바탕으로 정부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공공기관부터 성과·연봉제 등 임금유연화 조치를 실시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일자리 협약을 이유로 기획재정부와 사용자가 밀어붙이기식으로 성과·연봉제를 전면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면서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검토하지 않았다"며 "절차상 중대한 하자"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문진국 위원장은 "지난달 2일 중집에서 노사정 협약 추진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며 "다만 협상이 급박하게 돌아가 임원들과 내부토론을 할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공공연맹과 금속노련 등 일부 산별연맹에서도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금속연맹의 경우 비판성명을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공공연맹은 내부에서 노조위원장단 회의를 통해 공식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4일 오전 르네상스서울호텔에서 중집회의를 열어 노사정 일자리 협약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한계희·김미영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