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성 기자

STX그룹이 유동성 위기로 존폐 기로에 내몰린 가운데 STX조선·엔진·중공업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긴급정책자금 지원을 촉구했다. STX조선이 자율협약을 신청한 지 두 달이 됐는데도 정부와 채권단이 경영정상화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대위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STX조선에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긴급정책자금을 적시에 지원하고, STX엔진과 STX중공업에는 조속히 자율협약을 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STX그룹의 주채권은행이다.

공대위에 따르면 STX엔진과 STX중공업은 자율협약 개시가 늦어져 공장가동률이 20~30%에 불과하다. STX중공업의 일부 공장은 휴업에 들어갔다. STX조선은 선박 120척을 수주해 놓고도 제작비용이 없어 일손을 놓고 있다.

공대위는 협력업체 지원도 주문했다. 3사 협력업체는 납품대금 회수가 6월까지 지연되면 경영상황이 악화돼 7월부터는 상당수 협력업체의 생산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공대위는 "그룹 계열사들과 달리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은 창원시 200억원, 경상남도 300억원만 책정돼 있다"며 "정부는 협력업체에 대한 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정부는 일자리 만들기에 앞서 기존의 좋은 일자리를 지키는 것부터 실천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국가와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력을 감안해 STX를 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채권단들이 "왜 우리만 희생해야 하느냐"며 지원에 난색을 표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채권단은 다음주 중 회의를 열고 최종 지원규모를 확정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