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노동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위한 투쟁에 나선다. 조선업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빅3를 제외하고 수주 가뭄으로 만성적 불황에 시달리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금속노조 조선분과(공동의장 홍지욱·성만호)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확대간부대회를 열고 "조선산업 활성화와 고용안정 쟁취를 위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노조에 따르면 빅3를 제외한 조선소가 도산 위기에 처해 노동자들이 임금체불과 구조조정에 시달리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후 이어진 경기침체로 발주물량이 줄고, 후발주자인 중국의 가격경쟁력에 밀려 상당수 조선소가 휘청거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지난해 중하위권 조선업종 기업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은 -2.9% 였다. 사상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이다. 빅3를 제외한 나머지 조선소 자기자본비율도 2011년 39.1%에서 2012년 37.3%로 줄었다. 자기자본을 갉아먹고 있다는 얘기다.

노조는 "정부는 세계 조선업 1위라는 허울 좋은 명분을 들이대며 무대책으로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조선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만큼 정부가 나서서 문제를 함께 풀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지욱 공동의장은 "이미 조선업계의 고착화된 위기는 개별적 노사관계로 해결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실정"이라며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위해 노사정이 ‘조선산업 발전 전략위원회’를 구성해 중소조선소에 대한 정책금융과 세제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노조는 조선업이 처한 위기를 알리기 위해 지난달 '조선산업 구조조정 대책회의'를 발족했다. 대책위는 조선업과 노동자들이 처한 위기를 알려내고 조선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