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와 남양유업이 처음으로 마주 앉았다. 이들은 민주당의 중재로 2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의원식당에서 첫 단체교섭을 벌였다. 이번 교섭을 계기로 ‘갑을’ 관계에 만연한 불공정거래 관행이 해소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협의회는 이날 교섭안으로 △불공정행위 근절 △단체교섭 정례화 △대리점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대리점계약 존속보장 △물품공급대금 결제시스템 변경 등을 제시했다. 특히 협의회는 "회사가 협의회를 대등한 협상파트너로 인정해야 한다"며 "전산시스템에 공지를 띄어 대리점주가 협의회에 가입해도 불이익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창섭 협의회 회장은 "남양유업측은 이번 교섭을 통해 국민의 질책에 대해 성찰하고 과거 잘못을 바로잡아 경제민주화의 초석이 되는 모범기업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교섭을 중재한 우원식 민주당 경제민주화 추진위원장은 원만한 협상을 당부했다. 우 의원은 "남양유업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면 그간의 위법행위를 진솔하게 직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면서 "대타협이 이뤄지면 민주당이 가장 먼저 남양유업 살리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웅 남양유업 대표는 "국민과 대리점주에게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진상조사를 하겠다"며 "회사와 피해 대리점주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의견을 교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날 40분 지각에 이어 교섭시작 후 20여분만에 회의장을 가장 먼저 떠나 빈축을 샀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이날 과징금 제도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안'(남양유업방지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법안은 과징금제도를 도입, 대통령령이 정하는 매출액의 3%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하도록 했다.

한편 전국유통상인연합회·전국편의점주협의회 등 전국 중소상공인단체들은 22일 '을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영세상인 보호를 위한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