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
공공연맹(위원장 이인상)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합리화 정책에 대비해 공공·노동정책 자문위원회(가칭)를 구성하기로 했다.

연맹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안을 심의·의결했다. 연맹은 "현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공공기관 합리화 정책에 대한 대응논리를 개발해 이명박 정부 시절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의 폐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자문위원회 구성이유를 밝혔다.

연맹은 다음달 중순까지 노동·공공 분야에 식견이 있는 외부 전문가와 내부 인사로 자문위원회를 꾸린다. 자문위에서는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권리와 공공기관의 공공성 회복방안을 모색하고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연맹은 또 이날 회의에서 연맹 산하 5개 분과위원회(국토해양분과·농림문화분과·지식경제분과·노동환경복지분과·행정안전분과)에 신규조직을 배정하고 분과위원장을 선출하는 등 재정비했다. 특히 행정안전분과에 지방공기업·무기계약직 소분과를 따로 두고 현안에 따라 집중지원하기로 했다.

연맹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무기계약직과 지방공기업 의제를 연맹이 책임지고 이끌어 가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한편 연맹은 산별노조의 지부를 개별 가맹조직으로 보고 중앙위원을 배정하자는 내용의 규약 개정안은 다음달 대표자워크숍에서 논의할 방침이다. 개정안건을 제안한 노동부유관기관노조는 "현 규약에서는 기업별노조에서 산별노조로 전환할 때 중앙위원 배정이 현저히 적어지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산별노조 지부도 기업별 노조와 같이 평등하게 연맹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