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경제민주화 이슈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 차원에서는 '을 지키기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입법화를 준비하는가 하면, 의원들도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경제민주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경제민주화추진위(위원장 우원식)는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한길 대표는 "헌법 전문에 나온 국민의 균등한 생활에서 균등하지 못한 부분이 모두 갑을 관계"라며 "법제화로 우리가 지켜야 할 을의 첫 번째 순서로 경제적 민주화가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제민주화 관련법의 시급한 처리를 강조한 것이다.

우원식 위원장은 "똑같은 일을 하고 비정규직이라고 차별받지 않는, 정규직이라 해도 하청업체라서 원청업체로부터 차별받는 일을 넘어서야 한다"며 "노동이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경제민주화추진위는 현장방문과 상담·입법활동을 전개해 관련법에 징벌적 손해배상 확대와 보복행위 금지조항 삽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 중에는 홍영표 의원이 부위원장을, 은수미 의원이 현장조사 분과장을 맡았다.

이날 오후에는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와 장하나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경제민주화 더 잘할 수 없는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발제에 나선 김병권 새사연 부원장은 "일부 의원들의 헌신적인 입법활동이나 상황 대응적 정치행위만으로는 경제민주화를 달성하기 힘들다"며 "시민사회와 정당이 조직적 차원에서 비전과 제도설계·정책기획을 수행하면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하나 의원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의 권리·주거의 권리·치료받을 권리와 같은 기본권이 목숨을 걸지 않아도 보장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경제민주화이자 민주당이 살 길이고 갈 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