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의 대국민 사과에도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행동 등 150여개 시민·사회·자영업단체는 9일 성명을 내고 "남양유업 피해자가 만족할만한 보상대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20일부터 600만명에 달하는 자영업자들이 남양유업 상품을 팔지 않겠다"고 밝혔다. 편의점 점주단체 연합회인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은 앞서 지난 8일 불매운동에 들어간 바 있다.

남양유업 임직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브라운스톤 컨벤션센터에서 "대리점피해자협의회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시민과 정치권의 반응은 냉담하다. 150여개 시민·사회·자영업단체는 "남양유업의 사과가 형식적인 선에 그쳐 생각할 가치도 없다"며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보상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와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 등 노동·사회단체도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남양유업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양유업은 불공정거래에 대한 일상적인 횡포를 직원 한 명의 일탈로 사태를 축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근본적 피해 보상대책으로 △불법적 행위에 대한 진정한 사죄 △전산조작을 통한 밀어내기·유통기한 임박한 상품 보내기·떡값요구 없애기 △억압적 언어와 행위 방지 △피해보상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이를 위해 민변은 피해자들과 남양유업 불법행위에 대한 집단소송을 추진하고, 일명 '남양유업방지법'(비가맹점형태 판매 조직보호법) 입법청원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는 개인이나 한 기업의 일탈 행위가 아닌 사회 구조의 문제"라며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무권리상태에 방치된 미조직 노동자들의 표준근로계약서를 바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도 남양유업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상품 밀어내기·떡값요구·일방적 계약해지 등을 제재하는 내용의 이른바 '남양유업방지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