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의 영업사원 폭언과 밀어내기식 영업으로 촉발된 남양유업 사태가 제품 불매로 확산되고 있다.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에 이어 다른 대형 편의점주들도 남양유업 제품 불매 운동에 가세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는 8일 성명을 내고 "남양유업은 대리점주들에게 공개 사죄하고 주종 관계를 즉각 개선하라"며 남양유업 제품 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협의회에는 CU점주모임·GS25경영주모임·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세븐일레븐경영주모임·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전국편의점사업자협동조합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남양유업의 반인륜적인 영업행태가 대기업이라는 슈퍼갑의 위치에서 주종관계처럼 거래관계를 만들어 왔다는 것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의로운 투쟁에 적극 동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양유업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임직원을 징계하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와 협의해 불매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남양유업 사태를 계기로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서울우유 등 주요 유제품 업체로 확대했다. 공정위는 이날 3개팀을 구성해 서울우유,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본사를 상대로 조사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이들 기업의 대리점 관리 현황과 영업, 마케팅 관련 자료를 가져간 것으로 전해졌다. 남양유업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달부터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 민주당 의원들과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대리점 등에 종사하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남양유업의 물량 밀어내기식 영업을 금지하고 대기업 본사의 불공정과 횡포를 근절할 수 있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