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지 청주교차로 노동자들이 노조파괴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교차로가 노조를 탄압하는 데 앞장섰던 간부를 업무에 복귀시키는 인사발령을 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충북지역평등지부 청주교차로지회는 7일 오전 청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청주교차로 노조파괴 사업주와 책임자를 즉각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검찰의 기소가 이뤄질 때까지 8일부터 청주지검 앞에서 108배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청주교차로는 P노무법인과 공조해 창조컨설팅과 유사한 노조파괴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실제로 이러한 내용이 담긴 노조파괴 시나리오 문건이 지난해 11월 공개됐다. 이에 고용노동부 청주고용노동지청이 청주교차로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같은달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사측은 이달 1일 노조파괴 책임자를 업무에 복귀시키는 인사를 발표했다.

지회는 "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할 때에는 사측이 해당 책임자를 무기정직으로 징계를 내리는 흉내를 내더니 검찰기소가 늦어지자 범죄자를 다시 현장에 복귀시키려 한다"며 "지회의 인내심에 사측이 또다시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회 관계자는 "노조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부당해고를 당한 노동자들은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부당노동행위에 앞장섰던 범죄자를 현장에 복귀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은 수사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직접 수사에 나서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