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무자격 업체들에게 공사·용역 등 일감을 몰아주고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참여연대와 공공운수노조 KT지부는 29일 오후 서울 KT 광화문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이석채 회장 체제에서 무자격 업체들에게 일감 몰아주기 특혜를 준 의혹이 내부제보를 통해 제기됐다”며 “세계 7대 자연경관 국제전화사기 사건과 서유열 KT 사장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지원한 대포폰 개통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석채 회장은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내부제보자는 2010년 1월에서 2011년 2월 사이 KT 글로벌앤엔터프라이즈부문 하도급 계약 현황을 조사했다. 대부분의 협력업체가 공사나 용역을 1회 수행했는데, 특이하게 많은 횟수의 공사·용역을 수행한 업체가 발견됐다. 인하통신 12회·제이엠아이 16회·한스콤정보통신 20회 등 정보통신 공사가 3개 업체에 집중된 것이다.

그런데 이들 중 제이엠아이는 정보통신공사업 신고를 하지 않은 무자격 업체였다. 용역계약은 인투플랜 17회·인하통신 2회·제이엠아이 2회에 걸쳐 이뤄졌다.

이들 단체는 “세 업체 모두 엔지니어링사업자로 신고하지 않은 채 용역업을 수행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KT가 무자격 업체들에게 일감을 몰아준 대가로 뇌물을 수수하고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내부제보자는 2011년 공사 몰아주기 특혜 의혹에 대해 내부 결재라인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지만 묵살되자 정성복 윤리경영실장을 직접 찾아가 시정을 요청했는데도 윤리경영실은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며 “윤리경영실이 나서 위법사실과 관련한 KT 안팎의 문제를 은폐하거나 무마하는 역할까지 한 것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