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민영화 전도사'로 알려진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이 국립 한국교통대학 총장 1순위로 선정된 것과 관련 노동계가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철도노조, KTX민영화반대와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는 23일 성명을 내고 "철도민영화와 4대강 사업을 밀어붙였던 인사가 한국 교통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자리인 한국교통대학 총장이 되는 것은 심각한 학문적 편향을 낳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권 전 장관은 취임직후부터 4대강 부실의혹을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며 "최근 감사원의 4대강 부실시공 지적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안하무인 태도로 자기반성과 정책수정 없이 불통으로 밀어붙이기로 일관해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권 전 장관은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수서발 KTX민영화를 획책했고, 특히 국토해양부의 우월적 관계를 통해 한국교통대 일부 교수들을 각종 언론기고·토론회 발언을 통해 수서발 KTX민영화 정책 찬성에 대한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적극 활용했다"며 "이러한 인물이 대학 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큰틀에서 철도산업 발전에 저해될뿐만 아니라 철도산업 발전연구가 편향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권 전 장관을 한국교통대 총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각종 민영화 반대여론을 더욱 거세게 하는 것임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교통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지난 17일 권 전 장관을 신임 총장 1순위 후보로 선정했다. 권 전 장관은 추천위원 48명 중 43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23표를 얻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