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서울 노원구민회관에서 열린 민주노총 임원 선거가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한 대의원이 자리에 남아 대의원대회 유회 선언을 지켜보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위원장-사무총장 선출에 또 실패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이어진 민주노총의 지도부 공백은 6개월을 넘기게 됐다.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서울 노원구민회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임원선거 안건을 상정, 이갑용-강진수(위원장-사무총장) 후보조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대의원대회 개회시에는 총 918명의 재적대의원 중 467명(의사정족수 460명)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가 끝난 뒤 확인한 선거인명부에는 정족수에 18명 부족한 442명만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는 별도의 개표작업 없이 선거무산을 선언했다. 중앙선관위는 투표 전 “투표 안건의 경우 선거인명부에 대한 서명을 통해 정족수를 확인한다”며 “재적투표자의 과반수에 미치지 못할 경우 선거무산으로 간주한다”고 밝힌 상태였다.

이에 대해 일부 대의원들은 “대의원대회에 참가한 수를 기준으로 재적을 확인해야 한다”며 개표를 요구했지만 중앙선관위는 선거무산을 최종 선언했다. 선거가 무산되자 대의원들 상당수가 대회장을 빠져나가면서 임시대의원대회는 유회됐다.

민주노총 지도부 선거에서 선거인명부에 서명한 수가 재적 투표자 과반에 미달해 선거가 무산된 것은 처음이다. 지난달 20일 열린 임원선거에서는 이갑용 후보조와 백석근 후보조 모두 과반수 지지를 받지 못했고 회의 참가 대의원 성원부족으로 2차 투표를 진행하지 못했다. 이어 1차 투표에서 이갑용 후보조에 뒤진 백 후보조는 후보직을 사퇴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11월 직선제 미실시 등을 이유로 김영훈 전 위원장이 사퇴한 뒤 5개월 동안 지도부 공백사태를 이어가게 됐다. 민주노총 규약·규정에 따르면 선거 안건이 있는 대의원대회의 경우 25일 전에 공고를 하게 돼 있다. 이에 따라 차기 지도부를 뽑기까지는 최소한 한 달 이상이 소요될 전망이다.

일부 대의원들은 선거무산을 선언한 중앙선관위 유권해석에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갑용 후보조는 중앙선관위에 투표함 보존신청을 했으며 중앙선관위 해석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