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본사 횡포로 편의점주 자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하나로 뭉쳐 불공정 계약 시정을 촉구했다. CU점주모임·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가맹점주협의회·세븐일레븐경영주협의회·GS25경영주모임·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편의점주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준)'를 공식 출범시켰다. 이 자리에는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참여연대·민변·전국유통상인연합회가 함께했다.

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가맹점주들의 단결권·단체교섭권 보장 △반인권적인 24시간 강제영업 폐지 △슈퍼 갑-을 관계 가맹계약서 전면 개정 △대기업 가맹본부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 촉구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가맹사업법) 개정을 요구했다. 최근 본사의 횡포를 못이긴 편의점주의 자살이 사회적 논란이 되자 대기업들은 "점주들과 상생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불공정 계약을 알린 점주들에 대해 민·형사 소송과 계약 해지가 잇따르고, 불공정 거래 누설 금지 확약서를 강요하는 등 이중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협의회는 "대기업 본사는 매년 더 많은 이익을 내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점주들은 매년 영업이익이 줄고 손해가 느는 추세"라며 "불공정한 거래를 개선할 수 있도록 가맹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점주들의 단체교섭권을 인정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는 '가맹점사업자단체의 법적지위를 보장하고 가맹본부는 가맹점주와 협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7일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법안 심의를 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보류했다.

한편 이날 부산 수영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던 윤아무개(43)씨가 생활고를 못이겨 지난달 자살한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 올해 들어 3명의 편의점주가 자살한 것이다. 알바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불공정한 구조 속에 이어지는 편의점주 자살은 편의점을 알바착취 현장으로 만들고 있다"며 "정부는 죽음을 부르는 대기업의 탐욕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