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찰의 KT 봐주기 수사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KT가 검찰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검찰출신 인사를 영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검사출신 2명, 판사출신 1명이 KT에 근무하고 있다. 이석채 KT 회장이 취임한 직후인 2009년 1월 정성복 서울고등법원 검사를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그는 대구지검 경주지청장과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를 역임했다. 영입 4년 만인 올해 1월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KT는 올해 1월1일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를 지낸 남상봉 전 검사를 윤리경영부문 법무실장(전무)으로 영입했다. 올해 3월엔 박병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를 법무실 법무담당 상무로 영입했다.

이에 대해 권영국 변호사(민변 노동위원장)는 “일반 기업에서 검찰출신 인사가 왜 필요하겠느냐”며 “검사를 측근으로 고용해 검찰에 대한 각종 로비와 법적대응을 통해 방어벽을 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KT는 이들을 영입할 당시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회사내 다양한 법적 이슈의 조정과 대응에 탁월한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권 변호사는 “윤리경영실은 이석채 회장의 배임혐의와 국제전화 사기사건, 부당노동행위 등 내부 문제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KT 부당노동행위 사건에 대해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객관적인 사실을 확인하는 작업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며 “KT에 법조계 출신 인사를 영입한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인수 변호사(민주노총 법률원)는 “KT의 인력 퇴출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와 양심선언이 나왔고 제보가 쏟아졌는데 검찰에서 처벌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부당노동행위를 처벌할 사회적 책임이 있는 검찰이 스스로 직무를 유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