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회원들이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차별적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호봉제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과 같은 호봉제 도입을 위해 6월 말 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여성노조 등이 참가하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 위치한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올해 반드시 호봉제를 도입하기 위해 오는 6월22일 학교비정규 노동자 3만명이 참여하는 전국대회를 거쳐 6월 말 전면파업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이날부터 교육부 앞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연대회의는 올해 정기국회에서 유기홍 민주통합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대표 발의한 ‘교육 공무직원의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교육공무직법) 제정안과 호봉제 예산의 연내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제정안은 상시·지속업무를 하는 초·중등학교와 교육기관 비정규 노동자를 정규직인 교육공무직으로 전환하고 호봉제를 도입하는 것을 뼈대로 하고 있다.

최근 민주통합당은 연대회의를 만나 제정안과 예산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새누리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편 전국 17개 교육감이 발주해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진행 중인 학교비정규직 임금체계 개편안에 대한 연구용역이 이달 말에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연대회의는 “이미 2011년에 KEDI가 보고서를 통해 호봉제 도입 등을 권고했지만 교육부가 묵살한 적이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가 생색내기식 임금체계 개편안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