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
경남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부문 노동자들도 진주의료원 폐업에 반발하고 나섰다. 혁신도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정주여건(의료·주거·교육·문화 등)인데 공공의료기관의 폐업은 정주여건 후퇴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양대 노총 산하 공공기관 경남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가 지난 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유다.

협의회는 "혁신도시 핵심 정주여건을 구성하는 국공립종합병원 폐업은 정부 정책과 전면 배치되는 행위"라며 "의료원 폐업이 강행된다면 경상남도와 진주시가 혁신도시 내 정주여건 구성의 주요소인 공공의료체계를 부정하는 것으로 보고 지방이전 자체에 대해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진주의료원은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1조)에 의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지역거점 공공병원이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는 의료원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협의회의 입장이다. 아울러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11개 공공기관과 의료협약을 체결해 수요 증가에 따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정주여건 조성과 연계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진주의료원 폐업은 혁신도시 정주여건에 대한 후퇴와 정주시설 계획 포기·축소라는 도미노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