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진주의료원 휴업을 강행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물리력을 동원해 환자의 생명권을 짓밟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경상남도는 3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다음달 2일까지 휴업에 들어 간다”며 “입원환자 및 보호자들은 즉시 다른 병원으로 옮겨 달라”고 밝혔다.

경상남도는 “진주의료원은 서민을 위한 공공의료기관이 아니라 강성 귀족노조의 병원이 됐다”며 “구조조정 등 경영개선이 불가능해 휴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상남도는 “노조에 환자들의 안전과 직원들의 고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대화를 제안했으나 노조는 이에 불응했다”며 “개별적인 상황인 진주의료원 문제를 중앙정치권과 민주노총까지 관여하는 이념투쟁의 장으로 변질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는 이날 이후 일체의 진료행위를 중단했다. 휴업기간에는 경상남도 관계자 외엔 병원 출입도 통제할 예정이다.

이 같은 방침에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했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는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건강권을 짓밟겠다는 폭력적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보건복지부가 폐업 전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고, 오늘 새누리당 마저 중재안을 내놓겠다고 했다”며 “그럼에도 휴업을 강행한 것은 깡통행정, 독재행정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휴업조치로 진주의료원에 입원해 있는 49명의 환자들은 이제 강제로 쫓겨나는 신세가 됐다”며 “환자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현재의 사태를 감안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즉각적인 개입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경상남도가 ‘노조가 대화를 거부했다’고 한 것에 대해 “도지사는 우리의 면담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는 것은 자신들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홍 도지사가 합리적 이성을 찾기 바라며, 진주의료원 휴폐업 철회와 공공의료 사수를 위한 결사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