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진주의료원의 휴업예고기간 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노동계의 진주의료원의 폐업 저지 투쟁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일 노동계와 경상남도 등에 따르면 경상남도는 현재 내부논의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을 위한 사전 절차인 휴업예고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경상남도는 지난달 18일부터 같은달 30일까지 입원환자와 보호자들을 상대로 진주의료원 휴업을 예고했지만 예고일이 지난 이날 현재까지 휴업 강행 의사를 내비치지 않고 있다. 대신 경상남도는 휴업 예고를 한 차례 더 내고 폐업 철차를 밟아가기 위한 방책 찾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계는 경상남도의 이러한 움직임이 노동계와 정치권·시민사회단체의 집단적인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전 조직을 총력투쟁 체제로 전환했고, 공무원노조·금융노조 등은 지지·연대의사를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는 13일 창원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18일에는 영·호남권을 중심으로 결의대회를 열어 총연맹 차원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을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과 지역시민사회도 경상남도의 휴업 강행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때문에 진주의료원 폐업 문제는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뜨거운 감자로 부상되고 있다.

노동계 관계자는 “경상남도가 불리하게 돌아가는 여론을 타계하기 위해 휴업을 강행하기 보다는 2차 휴업을 예고하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2차 휴업 예고가 이뤄질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을 벌수 있게 되는 만큼 진주의료원 폐업 저지에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도 나온다. 도의회가 오는 9일 임시의회를 열고 '경남도 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심의하는데, 이때까지는 휴업이 미뤄지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것이다.

이에 보건의료노조는 "휴업 예고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없다"며 "경상남도가 진정으로 환자를 위한다면 보건복지부의 폐업 철회 권고를 이행하고,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오는 6일 서울에서 출발해 진주의료원으로 가는 희망버스를 추진해 진주의료원 폐업 저지여론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상남도는 "휴업 예고 기간 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아직까지 병원에 남아있는 환자의 안정을 위한 것"이라며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