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2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정현옥 차관 주재로 '전국 산업안전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최근 잇따라 발생한 화재·폭발·누출 사고 등 중대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노동관서의 예방활동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다.

노동부는 최근 사고가 유해위험업무의 외부 하청화, 유지·보수작업의 외주화 과정에서 원청업체의 관리부실, 작업자의 작업절차·안전수칙 경시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화학사고 취약 사업장에 대한 ‘감독관 책임전담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감독관 책임전담제는 전국 지방노동관서의 산업안전부서장이 집중관리 대상 사업장을 지정하고, 감독관들이 점담해 밀착관리하는 방식이다. 담당 감독관들은 생산시설과 화학물질 사용현황, 안전보건관리책임자·안전관리자 등 안전보건관계자의 안전보건활동, 정기 또는 수시 유지·보수작업 계획, 사내 협력업체 현황 등을 수시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삼성전자 불산 누출사고, 대림산업 폭발사고, 포스코 화재사고 등이 야간·휴일에 발생한 점을 감안해 이 시간대에 이뤄지는 유지·보수작업 등을 엄격하게 관리감독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조성된 지 30년이 넘은 울산·여수 석유화학단지의 시설 노후화가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행정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현옥 차관은 “현장 감독관들이 그 어느 때보다 긴장과 경각심을 가지고 화학사고 등 중대사고 예방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사업장 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