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사무총국을 총력대응특별위원회 체계로 개편한다. 조만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총력대응특위 구성을 확정한 뒤 6월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박근혜 정부와의 협상국면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편으로 풀이된다.

한국노총의 올해 기조는 개입과 견제를 통해 협상과 투쟁을 병행하는 것이다. 사무총국 개편은 이를 위한 첫걸음이다. 강훈중 홍보선전본부장은 27일 "그동안 총연맹에 투쟁상황실을 설치하거나 투쟁본부 체계로 개편했는데 올해는 협상체계에 적합한 총력대응특위로 개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력대응특위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법(노조법) 등 5대 정책과제 대응단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대응단 △현장지원 및 구조조정 대응단 △사회적 대화 대응단 등 4개 대응단으로 구성된다.

눈에 띄는 것은 사회적 대화 대응단이다. 중앙연구원과 정책본부·대외협력본부가 회의체 형식으로 운영하는 '사회적 대화 대응단'은 노사정 대타협의 개시부터 의제개발·합의문 초안 작성·후속과제를 마련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의 기본 뼈대는 경제민주화나 일자리 창출·복지 확대 같은 국정과제 이행과 함께 사회안전망 확대와 노조법 개정 등 핵심 노동현안을 관철하는 것"이라며 "교섭상황에 따라 투쟁전술을 유연하게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노총은 지난달 열린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조법 개정 △비정규직 감축과 차별철폐 △60세 정년 의무화 및 고용안정 △최저임금 현실화 △노동시간 단축 등 5대 정책과제 실현을 올해 사업목표로 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