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민주노총 임원선거를 앞둔 가운데 쌍용차·재능교육 등 장기투쟁 사업장 문제 해결을 위해 민주노총 내에 상설기구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안별 대책위원회나 산별연맹별로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총연맹 차원에서 계획을 마련해 상시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리해고나 부당노동행위 문제로 투쟁하고 있는 민주노총 사업장들로 구성된 ‘정리해고, 비정규직, 노조탄압 없는 세상을 향한 투쟁사업장 공동투쟁단’은 18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임원선거에 출마한 후보들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공동투쟁단은 “투쟁사업장 당사자들이 중심이 되면서도 민주노총 차원의 계획·실천을 논의하고 지원하는 체계와 상설기구가 필요하다”고 임원선거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노동자측은 쌍용차·재능교육 등 주요 사안해결을 각 산별연맹이 주도하는 반면, 전경련 등을 통해 공동대응하는 사용자측의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공동투쟁단은 “상설기구를 만들되 민주노총이 일방적으로 사업계획을 짜는 것이 아니라 투쟁사업장이 스스로 논의한 사업계획을 민주노총이 책임 있게 집행하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원선거 후보자들도 대체로 동의했다. 기호 1번 이갑용 위원장 후보는 “당선될 경우 사안별·사업장별 공동투쟁본부를 모아 하나의 사업단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현재의 공투본 사업과 인력을 사업단으로 이관하면 제안하신 상설기구의 역할을 충분히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호 2번 백석근 위원장 후보도 “제안하신 계획을 그대로 시행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 후보는 “다만 투쟁전술을 각 사업장들이 마련하더라도 해당 산별연맹·지역본부와 원활한 소통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