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가 주식교환을 통한 외환은행 잔여지분(40%)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8명이 “주식교환에 앞서 공개매수를 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금융노조 산하 금융경제연구소와 김기준 민주통합당 의원은 6일 “여론조사 실시 결과 국민 대다수가 외환은행 잔여지분을 공개매수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기관인 글로벌리서치가 김기준 의원과 금융경제연구소의 의뢰를 받아 이달 1일부터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하나금융지주가 외환은행 주식을 교환하기 전에 공개매수를 해야한다는 의견과 의무가 없으므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 있다. 어느 쪽에 가깝나”라는 질문에 79.1%가 “공개매수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 않아도 된다”는 10.1%에 불과했다.

'외환은행 5년 독립보장'과 관련해서는 68.6%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답한 반면에 “지키지 않을 수 있다”는 17.0%에 그쳤다.

이달 15일 열리는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한국은행이 주식교환 안건에 대해 "반대해야 한다"는 의견은 각각 45.7%와 46.4%로, "찬성해야 한다"는 의견(39.6%·31.0%)보다 높게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을 배제하면 반대 의견은 각각 51.9%와 57.8%로 상승한다.

김기준 의원은 “절대 다수의 국민이 지난해 2월 노사정 합의가 지켜져야 하며, 현재 하나금융지주가 추진하고 있는 외환은행 주식교환 및 상장폐지 계획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은 이번 안건에 반대의사를 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노조 외환은행지부(위원장 김기철)는 이날 오전 한국은행을 찾아 주총에서 주식교환에 반대 의사를 표시해 달라는 취지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지부는 이를 통해 “소액주주뿐 아니라 대한민국 중앙은행인 한국은행마저 불법행위를 하든지(주식교환), 1천억원의 손실을 보든지(매수청구) 양자택일을 강요받고 있다”며 “한국은행은 일개 금융지주사에 끌려 다니지 말고, 주식교환 반대의사 표명으로 국민을 위한 목소리를 내 달라”고 주문했다. 지부는 7일 국민연금에도 같은 내용의 탄원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