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인정과 해직자 복직을 요구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3일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의 단식농성을 계기로 공무원노조 인정과 해직자 복직을 포함한 한국의 공공부문 노동기본권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영국·일본 등 국제사회가 공동행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영국 공공서비스노조(UNISON)의 제안으로 노조가 올해 1월24일부터 국제온라인 캠페인조직 레이버스타트(laborstart.org)와 함께 ‘대한민국 : 공무원노조 위원장 단식농성 돌입’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한 청와대·행정안전부 항의서한 보내기 캠페인은 지난달 말 현재 전 세계에서 1만300여명이 참여했다.

국제산별조직인 국제공공노련(PSI)은 1월23일 청와대와 행안부에 항의서한을 전달한 데 이어 같은달 30일 김중남 위원장이 단식농성으로 병원에 후송된 직후 연대 영상메시지를 전달했다. 같은달 PSI 가맹조직 중 유럽공공노조연맹(EPSU) 등 12개 조직이 공무원노조 지지성명과 한국정부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 밖에 국제노총·국제공공노련·국제통합제조산별(인더스트리올) 등은 산하 가맹조직들과 함께 지난달 18~22일 미국·영국·일본·호주·유럽연합에 주재하고 있는 한국대사관을 항의방문했다. 같은달 22~24일 마카오에서 열린 제16차 국제공공노련 동아시아소지역자문위원회는 한국 공공부문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노조 관계자는 “PSI는 한국에 새 정부가 출범한 만큼 적극적인 항의행동에 나설 것을 고민하고 있다”며 “6월 국제노동기구(ILO) 총회에서 한국정부에 151호 협약(공공부문에서의 단결권 보호 및 고용조건의 결정 절차에 관한 협약) 비준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