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27일 오후 서울 우면동 한국교총컨벤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을 위해 투쟁과 협상을 병행해 나가자”고 결의했다.

문진국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노조법 개정과 노동시간단축, 비정규직 차별 철폐, 최저임금 현실화 등 막중한 과제를 풀어 나가기 위해 우리는 단결, 또 단결해야 한다”며 “한국노총은 단결된 힘을 바탕으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해 박근혜 정부를 상대로 투쟁과 협상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재적 대의원 642명 중 4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대회에서 △2012년 사업보고 △회계감사 보고 △2012년 결산보고 △2013년 사업계획안 심의 △2013년 예산안 심의 △회원조합별 정책의안 심의 등의 안건을 다뤘다. 중앙집행위원회를 거쳐 상정된 이들 안건은 대의원들의 이견 없이 일괄 처리됐다. 선출직 중앙위원 98명은 거수로 선출했다.

대회장에는 노사정 주요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차관은 “새 정부는 일자리 문제를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한국노총도 상생의 노사관계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희범 한국경총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한국노총과 한국경총을 찾아 노사자율의 원칙과 노사협력을 강조했다”며 “한국노총과 한국경총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국형 노사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자”고 요청했다.

최종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은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고 대기업-중소기업의 격차를 줄여 나가는 등 우리 사회 전체를 따뜻한 공동체로 만들어 가기 위한 적극적 실천이 필요한 때”라며 “한국노총이 발전적인 노사정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반자가 돼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인사들도 대회장을 찾아 노조법 개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한국노총의 최대 관심사인 타임오프나 비정규직 문제 등은 우리 모두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며 “한국노총과 새누리당이 만족할 만한 해답을 찾을 때까지 함께 노력하자”말했다. 황 대표는 최근 대두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폐지설에 대해 “고용·노동 문제를 전담하는 행정부서가 있는 한 관련 상임위의 폐지나 축소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통합당은 노조법 개정을 위해 힘을 합칠 것”이라며 “민주통합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통해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희망의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