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혜정 기자

케이블방송통신업종에 종사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을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공동대책위를 꾸리는 등 연대투쟁에 나섰다.

민주노총과 시민·사회·지역단체들이 모인 '케이블방송 공공성 보장과 비정규직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와 희망연대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케이블방송 비정규 노동자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종탁 희망연대노조 공동위원장은 "케이블방송 업계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은 주당 평균 56시간, 한 달 평균 27일을 일하면서도 200만원에서 250만원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며 "더 이상 견딜 수 없어 비정규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건설했다"고 말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케이블방송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데 정작 업계 종사 노동자들은 근로기준법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연대투쟁 의사를 밝혔다.

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매년 수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케이블방송사들이 주주 배당과 수익 올리기에는 열중하면서 협력업체들에게는 인건비 지급을 줄여 왔고, 이 과정에서 하청·재하청·특수고용 등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 구조를 개선하고 불공정 거래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8일부터 각 업체 앞에서 출퇴근 선전전을 하고 있는 공대위는 일부 협력업체들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지부와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3~4월에는 국회의원들과 함께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실태 토론회를 서너 차례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