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와 쌍용차지부가 5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끝장투쟁 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하려 했으나 경찰이 시위용품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가로막고 있다. 김미영 기자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5일 오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끝장투쟁'을 선언했다. 이들은 "오는 25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을 전개하겠다"며 "투쟁 수위는 우리도 알 수 없다"고 경고했다. 지난 2009년 정리해고 이후 4년간 지속됐던 쌍용차 사회갈등이 박근혜 정부 5년간 계속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범대위 기자회견에 앞서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은 노숙투쟁에 대비해 침낭을 들고 모여들었다. 경찰은 조합원들이 인수위 정문 앞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았다. 결국 기자회견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경찰이 기자회견을 알리는 현수막조차 "시위용품"이라며 막았다.

범대위와 지부가 인수위 앞에서 끝장투쟁을 선언한 것은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여야 6인 협의체'에 대한 기대를 접었기 때문이다. 김태연 범대위 상황실장은 "여당과 야당의 대선공약이었던 쌍용차 국정조사가 여야 6인 협의체로 변질된 것은 새누리당 원내대표 1인의 몽니와 민주통합당의 무기력 때문"이라며 "새누리당의 몽니에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의중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인수위 앞에서 끝장투쟁에 돌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새누리당은 여야 6인 협의체를 원유철·이재영·최봉홍 의원으로 구성할 계획인데, 이들은 사실상 국정조사를 반대했던 인물들"이라며 "여야 6인 협의체가 국정조사를 막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범대위는 대선을 앞둔 지난해 10월에도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끝장투쟁을 선언한 바 있다. 당시 김정우 쌍용차지부장은 40일 넘게 단식농성을 벌였다. 각계각층의 릴레이 동조단식도 이어졌다. 이런 움직임은 대선 직전 새누리당의 국정조사 수용 약속을 이끌어 냈다.

그런데 대선이 끝나자마자 원점으로 돌아가 버렸다.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약속을 뒤집었다. 민주통합당도 새누리당의 몽니에 사실상 무릎을 꿇었다.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 마련을 정치권에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2009년 정리해고 이후 쌍용차에서만 24명의 노동자가 유명을 달리했다. 박근혜 정부 5년간 또다시 사회적 갈등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새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정우 지부장은 "4년째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고통 받고 있는 쌍용차 노동자와 가족들, 국가와 회사가 자행한 부당한 해고와 억울한 탄압에 대해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철탑에서 78일째 사투를 벌이는 노동자들을 박근혜 당선자가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여야 협의체를 해소하고 쌍용차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하는 것만이 노동자들을 살리는 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