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이 7일로 66일째 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무주덕유산리조트(옛 무주리조트)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에 돌입했다. 장기파업 사태가 풀릴지 주목된다.

전주지청은 이날부터 11일까지 특별근로감독을 벌인다. 회사측의 교섭해태와 부당노동행위 여부, 파업기간 내 불법대체인력 투입 여부, 임금체불 등을 조사한다. 전주지청 관계자는 “여러 차례 노사교섭을 중재했지만 회사측이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파업 장기화에 따른 노동자들의 피로누적과 리조트의 업무 차질을 줄이고자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고 말했다.

리조트측의 노동관계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고발인 조사도 시작된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0일 리조트의 실질적 사용자인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을 노동부에 고발했다. 이와 관련해 전주지청은 9일 오후 한국노총과 노조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벌인다.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 정치권도 나선다. 민주통합당 노동대책위원회는 10일 리조트를 방문해 노사를 면담하고, 전주지청으로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특별근로감독 결과를 보고받는다. 정치권의 압박이 파업사태 해결의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한편 노사는 실무교섭을 이어 가고 있다. 노조가 요구안을 대폭 양보했음에도, 노사는 호봉승급분과 성과상여금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1년에 두 차례 진행되는 정기호봉승급을 축소하는 대신 흑자 전환시 성과상여금을 지급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조는 “정기호봉승급분을 기존대로 유지하고 성과상여금을 지급하면, 임금인상 요구는 철회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전라북도와 함께 프로야구 10구단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부영그룹은 각종 사회공헌사업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왔다”며 “그런데 유독 노동자들의 임금과 복지, 노조활동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80년 설립된 무주덕유산리조트는 호텔·콘도미니엄·유스호스텔·스키장·골프장을 운영하는 종합레저업체다. 최대 주주인 부영주택이 리조트 지분의 74.5%를 보유하고 있다. 부영주택이 2011년 경영난에 봉착한 대한전선으로부터 리조트를 인수한 이후 노사갈등이 증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