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은 23번째 희생자가 나오자 곡기를 끊고 41일간 단식농성을 벌였다. 사진은 지난달 1일 단식 23일째인 김 지부장의 모습. 정기훈 기자

올해도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은 상복을 벗지 못했다.

1월 설 연휴를 앞두고 20번째 쌍용차 노동자의 사망소식이 전해진 이후 3명의 노동자가 세상을 등졌다. 올해만 네 명의 쌍용차 노동자가 스트레스성 질환과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이후 희생자 수는 23명으로 늘었다. 김정우 지부장은 23번째 사망자의 장례를 치르고 41일간 곡기를 끊었다. 지난달 20일 끝내 김 지부장이 건강악화로 병원에 실려가자 한상균 전 쌍용차지부장 등 3명의 노동자들이 쌍용차 평택공장 앞 송전탑에 올라 한달 넘게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올해 쌍용차 노동자들의 비보만 전해진 것은 아니다.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와 국정감사에서 정리해고의 부당성이 밝혀지기도 했다. 2009년 정리해고 이후 3년 만에 열린 청문회에서 상하이차가 철수한 배경을 "경제적 이유가 아닌 정치적 이유"라고 밝힌 외교통상부의 기밀문서가 공개됐다. 또 쌍용차 2천185명의 생산직을 구조조정한 근거였던 삼정KPMG 회계법인의 보고서가 상당부분 조작됐음이 드러났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앤마힌드라 자동차부문 사장이자 쌍용자동차 회장은 환경노동위원회 증인으로 출석해 "휴직기간 임금과 관련해 법원에서 소송 중인 450여명의 무급휴직자에 대해서는 2~3개월 후부터 순차적으로 복직시킬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핵심쟁점인 신규투자와 정리해고자 복직 계획은 내놓지 못했다.

짧은 청문회와 국정감사는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국회가 개별 노사관계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며 국정조사를 반대했던 새누리당은 대선기간 결국 국정조사를 수용했다. 대선이 끝나고 첫 임시국회가 열렸으나 쌍용차 국정조사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