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직후 노동탄압이 심해지고 열사정국이 펼쳐지자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총력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노총·금속노조·민중의 힘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26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한다. 사측의 노동탄압과 대선 결과에 상심한 노동자들과 청년활동가가 잇따라 목숨을 끊은 상황에서 더 이상의 희생을 막기 위해 노동계뿐만 아니라 전체 진보진영이 나서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노총은 "최강서 열사가 유서에서 '5년을 더 견디기 어렵다'고 썼듯이 이번 대선 결과는 지난 5년간 혹독하게 탄압을 받았던 노동자 민중에게 더 이상 미래가 없다는 절망감으로 다가온다"며 "민주노총은 즉각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비상한 각오로 당면 현안을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금속노조가 준비 중인 내년 1월 말 총파업을 시작으로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열사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진중공업 손배·가압류 철회투쟁과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의 철탑농성, 유성기업 굴다리농성 등 현안해결을 위해 민주노총 전 조직을 가동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금속노조·민중의 힘은 이날 비상시국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투쟁계획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