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가 통상임금 소송을 제기한 노동자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공인노무사를 집단고용해 논란이 되고 있다.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노노모)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노동위원회는 25일 성명을 내고 "주식회사 만도의 통상임금 소송 취하 종용과 금속노조 만도지부에 대한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만도 노동자 562명은 지난달 27일 평택지원에 통상임금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통상임금 산정기준에서 빠져 못 받은 정기상여금과 수당을 돌려 달라는 내용이다. 통상임금 소송은 만도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현대차·기아차·대우조선해양·아시아나항공 등 다양한 기업에서 진행 중이다. 그런데도 만도는 통상임금 소송을 제기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회사에 해를 끼치는 자”, “물불 안 가리는 극단적 이기주의”로 매도하고, “반드시 엄정한 인사원칙을 준수하겠다”, “신상필벌의 철저한 인사관리”등의 표현을 동원해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회사뿐만 아니라 기업노조도 홍보물을 통해 소송취하 방법을 알리고, 노조사무실에서 이를 받아 법원에 발송하는 업무를 대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60여명이 소송을 취하했다. 일부 노동자는 소송제기를 이유로 상급자로부터 "이달 말에 있을 직급승진에서 누락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기도 했다.

법률가단체들은 "통상임금 소송 제기 이후 회사가 금속노조 만도지부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회사 노정팀에 노무사 5명을 신규채용하고 앞으로 8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창조컨설팅 소속 노무사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만도가 노무사 채용과 통상임금 소송 취하 종용 과정에서 노사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대대적 조치에 나섰다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 "실제로 금속노조 만도지부 간부에게 노무사가 '때릴 테면 때려라, 때려 주면 좋겠네'라며 폭력을 유발하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고 우려했다.

법률가단체들은 이어 "노사갈등을 해소해야 할 노무사가 물리적인 충돌을 자극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법조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이라며 "만도에서 노조파괴 컨설팅이 재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