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는 20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정리해고·비정규직·최저임금 등 노동현안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반노동정책으로 일관할 경우 투쟁하겠다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는 비정규 노동자 등 근로빈곤층 양산과 사회양극화 심화, 극심한 이념 대립으로 몸살을 겪고 있다"며 "박근혜 당선자가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 사회갈등을 치유하고 국민대통합을 이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차별 철폐·최저임금 인상·실질적인 정년연장 등의 과제를 해결하겠다고 한 약속을 반드시 실천해 주길 바란다"며 "박근혜 당선자의 노동공약 실현과 국정운영에는 적극 협조하지만 노동자와 노동조합을 억압하고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정책에 대해서는 과감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박 당선자의 대선 노동정책을 "일부 개선된 것이 없지 않지만 실현의지가 박약하고 남용된 비정규직 존재 자체를 방치하고 있다"며 "준비된 여성대통령이라고 했지만 노동자들을 위해 준비한 것은 사실상 거의 없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그러면서 "정리해고와 고용불안, 저임금 비정규직과 실업은 어떤 정권도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진정 사회통합을 바란다면 철탑 위에 오른 노동자들의 호소부터 대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과거와 현재의 반노동정책이 변하지 않는다면 거침없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