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민행복 추진을 당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일 "박근혜 후보의 당선은 안정 속의 개혁을 희망하는 민심과 경제위기 극복을 바라는 국민의 선택이 낳은 결과"라며 "박 당선자가 조화롭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선을 다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도움되는 경제정책을 펴고 기업이 경제 활성화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번 대선은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공정한 시장경제에서 비롯되는 삶의 질 향상을 바라는 국민의 뜻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경총은 "경제가 어려움에 직면한 지금은 성장잠재력 회복과 노동시장 유연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며 "박 당선자는 투자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불합리한 규제 개선, 노사관계 법질서 회복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를 살리는 데 전념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우리 경제가 수출여건 악화와 내수부진, 부동산시장 침체 등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경제주체들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완화·세제개편 등 다각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육성과 동반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중기중앙회는 "과거 산업화 시대에 적합했던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는 계층 간 양극화, 중산층 붕괴, 청년실업 등 내재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지속성장을 기대하기도 어렵다"며 "3만달러 시대 선진경제 진입을 위해 중소기업 중심의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요구했다. 이어 "경제 민주화와 대기업의 일방적 납품단가 책정, 시장의 무분별한 진출 등 3대 불평등 요건을 해소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분야 공약사항을 차질 없이 이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