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서울시가 5일 발표한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에서 대표적 민간위탁 비정규직인 120다산콜센터 상담원들에 대한 내용이 빠지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알맹이가 빠진 반쪽짜리 대책”이라며 “다산콜센터의 실질 사용자인 서울시가 상담원들을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김진억 희망연대노조 위원장은 “다산콜센터 상담원들은 서울시민의 대표적 행정민원 서비스를 담당하는 상시적 지속적인 업무를 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대책을 배제한 서울시의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은 반쪽짜리”라고 혹평했다.

김영아 다산콜센터지부장은 “서울시가 그동안 ‘우리는 제3자이니 외주업체와 얘기하라’며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더니 갑자기 ‘다산콜센터 근무환경 개선안’을 발표했다”며 “이미 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밝혀진 불법적인 근무환경 개선지침을 이행하는 수준을 개선안이라고 내놓다니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울시는 책임 있는 자세로 노조의 교섭요구에 응하고,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이자 서울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다산콜센터에 대한 직접고용 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서울시는 다산콜센터를 비롯해 청소년수련관·노인종합복지관·기술교육원 등 민간위탁 비정규직 부문에 대해서는 내년 초 연구용역을 시행해 그 결과에 따라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