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코드·낙하산 인사 논란이 정권 수명을 다하는 순간까지 계속되고 있다.

최근 신용섭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사장에 선임된 이후 노조를 비롯한 야권에서 최악의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노조가 신 사장에 대한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는 등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도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신 사장이 공개모집 방식을 통해 최소한의 선임 절차를 밟았다면, 이사장 선임을 앞둔 공제회에서는 기존 관례도 무시하는 일방적 인사가 예상되고 있다.

3일 공제회와 노동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달 말 새로 선임될 공제회 이사장에 이진규(51)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이 내정된 상태다. 경북 예천 출신의 이 비서관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줄곧 청와대에서 일했다.

역대 공제회 이사장은 국토해양부 출신 인사나 추천인이 선임됐다. 국토부에서 추천 인사를 내고 노동부와 상의하고, 예정자 정보를 공제회 이사회에 공개한 뒤 이사회에서 최종 확정하는 방식이었다. 3년 임기의 신임 이사장을 선임하는 공제회 이사회는 오는 6일 오후로 예정돼 있다. 그런데 공제회가 3일 이사들에게 보낸 이사회 안내에는 내년도 사업계획과 경영평가, 이사장 선임 등 3건의 안건 제목만 나열돼 있을 뿐 관련 자료는 첨부돼 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공제회 관계자는 "이사회 안건은 노동부·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며 "이사장 선임에 관련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공식 답변했다.

공제회는 노동부·국토부 국장 각 1명과 추천 인사 각 3명, 공제회 이사장·전무이사, 노동계 인사 2명 등 총 12명이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이 중 노동계 이사들은 이사회가 열리면 정부 출신의 이사들에 의해 이사장 임명이 강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노동계 이사들은 이번 공제회 이사장 선임에 노동부가 앞장서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건설노조(위원장직무대행 이용대)는 3일 성명을 내고 "청와대가 정권말기 핵심 측근인사의 밥줄 챙기기에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며 "낙하산 인사를 저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