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공공부문 민영화에 맞서 공동행동에 나선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연맹과 무상의료운동본부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10여곳이 함께하는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 공동행동 준비위원회'는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를 위한 범국민적 공동행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국민 캠페인을 통해 법·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모든 정치세력에게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입장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명박 정부는 정권 말기임에도 사회 전반에 걸쳐 공공부문 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다. KTX를 비롯해 영리병원 도입과 가스시장 개방, 면세점·청주공항 민영화, KS 인증 경쟁도입, 민자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이명박 정부는 민영화 대신 공공기관 선진화·경쟁 도입·독점 타파 등으로 이름만 바꾼 채 국민이 주인인 공공서비스를 재벌 등 사기업에 헐값으로 팔고 있다"며 "공공요금 폭등·외주화에 따른 비정규직 확산·공공서비스 질 저하를 초래하는 민영화를 막기 위해 국민적 분노를 조직해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각 정치세력들이 민영화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국가의 최후 보루인 공공서비스를 강화하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압박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