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섭에 응하지 않는 시·도교육감을 상대로 2차 파업 투쟁에 돌입한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일 1차 총파업 이후에도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은 교섭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23일부터 지역 교육청별로 파업 투쟁을 비롯한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전국여성노조 등 3개 노조로 구성됐다.

지난 9일 전국적인 총파업을 벌였던 연대회의는 2차 총파업은 잠정 유보하기로 했다. 총파업 이후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가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내용을 담은 교육공무직 제정 법안과 호봉제 도입을 위한 예산안 편성 논의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연대회의는 교섭에 불응하고 있는 시·도교육청을 상대로 집중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우선 오는 23일 충북교육청을 상대로 지역 학교비정규직이 파업 투쟁을 전개한다. 연대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충북교육청은 전국 교육청 중 유일하게 학교비정규직과 단 한차례의 면담조차 실시하지 않고 있다. 이날 파업에는 충북도내 450여개 국·공립학교 가운데 250여개 학교의 비정규직 2천여명이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황영미 여성노조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9일 총파업으로 인해 도시락을 싸야 하는 불편에도 학교비정규직의 파업을 응원·지지해준 학부모들에게 감사하다"며 "교과부와 교육청이 교섭에 불응하고 있어 2차 총력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2일 열리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연대회의 향후 투쟁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대회의는 진보교육감 등을 통해 이날 협의회에서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 문제를 논의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연대회의는 "정부는 차별적 임금체계 개선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학교비정규직 임금체계 개선위원회를 즉각 설치하고 해당 위원회에 노조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파업참가를 이유로 행해지는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고 단체교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총궐기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