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소연 노동자대통령 후보가 15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배혜정 기자
김소연 노동자대통령 후보가 15일 야권의 ‘진보적 정권교체론’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대선 완주를 선언했다.

이날 정오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된다고 해도 정리해고·비정규직 문제가 실질적으로 해결될 수 없다”며 “진보적 정권교체론은 아무리 ‘진보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인다고 해도 노동자 민중의 독자적 이해를 대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통합진보당이나 진보정의당이나 ‘야권연대를 통해 정권재창출을 해 보자’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끝까지 내려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실망했다”며 “자본과 권력에 맞서 투쟁하는 노동자 민중의 요구와 열망을 바탕으로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난 4·11 총선 당시 (살고 있는) 지역에 이목희 (민주통합당) 의원이 (야권 단일후보로) 출마했는데, 비정규직법 통과를 주도해 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던 이 의원을 지지해야 할지 고민스러웠다”며 “이번 대선에서도 고통 속에 최악과 차악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직접 대선투쟁에 나서 보자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대선기간 동안 실천활동과 투쟁하는 민중들의 결집을 통해 세상을 뒤엎는 정치의 가능성을 현실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후보 선거투쟁본부는 앞으로 △정리해고·비정규직 없는 세상 △투기·경쟁·삶의 불안 없는 세상 △차별·배제 없는 함께 사는 세상 △핵·전쟁·환경파괴 없는 세상 등 4대 과제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집중투쟁과 공동행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다음달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상을 뒤엎는 정치대회’를 열고 지지세력을 규합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현대차·기아차·현대중공업·학습지노조 등 비정규직노조 전현직 간부 131명이 김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정리해고법·파견법·비정규직법으로 비정규직들을 양산해 온 민주통합당이 대선을 맞아 노동현장을 찾아 노동자 민중에게 희생과 양보를 요구하고 있고, 진보정당들도 ‘묻지마 야권연대’를 외치고 있다”며 “무너진 현장을 복원하고 거리에서 투쟁을 조직하는 김소연 후보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